본문 바로가기

기타

다리 간지러움, 종아리 간지러움, 아토피 피부염


다리 간지러움, 종아리 간지러움 원인은?

◆ 다리나 종아리에 간지러움이 발생할때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겠지만 가장 흔한 원인으로 3가지 정도를 꼽을 수 있다. 피부건조, 아토피 피부염, 피부소양증이다. 이 3가지는 피부 간지러움이라는 공통적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세부적으론 차이들이 있으므로 자세히 알아보자.


1. 피부의 단순건조

◆ 다리에 간지러움이 발생할때 가장 쉽게 의심할 수 있고, 또 가장 흔한 케이스가 일시적인 피부의 건조다. 다리나 종아리는 피하지방이 적기때문에 다른 부위에 비해서 건조하기가 쉽다.


◆ 건조로 피부내의 수분이 줄게되면 장벽 기능도 저하되고, 장벽기능이 저하된 상태에서 외부로부터 자극을 받게되면 쉽게 가려움이 발생하게 된다. 특히 겨울엔 난방때문에 실내공기 건조가 많으므로 잘 발생한다.


◆ 가려움을 느낄때 긁어버리면 염증화될 수 있으므로, 최대한 참으면서 연고나 크림으로 다리에 보습을 해주는것이 중요하다. 너무 가려울때는 얼음같은 차가운 것으로 찜질을 해주면 완화될 수 있다.



2. 아토피 피부염

◆ 또 하나의 원인으로 꼽을 수 있는 아토피 피부염은 신체의 특정한 부위에 가려움이 발생하면서, 빨갛게 발진이 올라오거나, 심한 경우엔 피부가 검은색으로 변색되는 케이스도 있다. 


◆ 아토피 피부염의 가장 큰 특징은 강한 가려움증으로 얘들부터 성인들까지 누구나 발병할 수 있으며 팔, 엉덩이, 무릎, 다리, 종아리 등 우리신체의 어떤 부위에도 발병할 수 있다.


◆ 아토피가 생기는 원인은 음식이나 약물, 집먼지, 꽃가루, 진드기, 스트레스 등이며, 유전적인 요소가 강하기 때문에 부모가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자식도 아토피 체질이 되는 확률이 높아진다.


◆ 아토피 피부염 치료 방법은 약물의 사용과 관리를 이용한 보존치료이다. 항알러지약, 항히스타민제를 먹어주고 균형있는 식사, 피부가 항시 청결하게 유지되고 건조되지 않도록 보습관리에 신경을 써줘야한다. 아토피는 근본적으로 완치를 할 수 없기 때문에 평생동안 관리해줘야하는 질환이다.



3. 피부소양증

◆ 외형적으로는 뚜렷한 이상이 보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간지러움이 발생하는 병이다. 가렵다고 긁게되면 환부가 다갈색으로 변화하는 경우도 있다. 주요 증상은 따끔거리면서 심한 가려움이 발생하는 것이다.


◆ 피부소양증 원인은 단순히 건조나 노화인 경우도 많지만, 그밖에 간질환이나 갑상선질환, 암, 약물중독, 당뇨병, 만성신부전, 악성림프종, 전립선암, 변비, 빈혈 등이 원인인 경우도 많다.


◆ 피부소양증 치료 방법은 일단은 바셀린이나 크림으로 보습을 해주면서 경과를 지켜본다. 만약에 긁어서 염증이 생겼다면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고, 먹는약으로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면 가려움증이 완화될 수 있다.


◆ 만약에 시간이 지나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단순한 피부건조가 원인이 아니라, 무언가 다른 질병이 소양증을 유발하는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종합병원을 찾아 진찰을 받아봐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