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전 배콕콕 증상 원인과 개선책
1. 생리전 배통증 원인
◆ 생리전에 일어나는 다양한 컨디션 불량 증상을 생리전 증후군이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 흔히 나타나는 증상들은 오한, 구토, 현기증, 여드름, 구내염, 우울증, 가슴통증, 배땡김, 배통증, 허리통증, 변비, 설사, 몸살, 미열, 불면증 등으로 사람마다 나타나는 증세도 가지각색이다.
◆ 생리전 증후군 증상중에서 배에 콕콕거리는 통증은 호르몬 균형의 혼란때문이다. 생리전이 되면 황체호르몬 분비가 늘어나면서 호르몬 균형이 일시적으로 무너지고 그로인해서 복통이 나타나게 된다.
◆ 생리전 복통은 자궁근처가 콕콕 쑤시거나 따끔거리고, 하복부가 땡기고 위화감이 드는 형태로 나타난다. 사람마다 발생시기는 차이가 있어 보통 생리전 3일 ~10일전부터 복통이 발생한다.
◆ 임신을 한 경우에도 아기가 성장하고 자궁이 커지면서 배에 복통이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생리전은 고온기로 기초체온이 높은 시기이고 생리에 들어가면 체온이 떨어지면서 저온기가 시작된다.
◆ 그런데 생리가 시작되고도 배통증을 느끼면서 기초체온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임신초기 증상으로 볼 수도 있다. 임신 3주부터는 임신테스트기로 체크할 수 있으므로 임테기를 이용해 확인해볼 수 있다.
2. 생리전 복통의 개선 방법
◆ 호르몬 밸런스 붕괴로 인해서 혈액순환이 불량해지는것이 원인이므로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도록 해줘야한다. 배가 아플때는 배를 마사지하거나, 스트레칭을 해주거나, 따뜻한 수건으로 배에 찜질을 해주는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 혈액순환을 위해선 몸이 차가워지지 않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따뜻한 물에 목욕을 하는것도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는데 효과적이며, 산책이나 걷기, 계단 오르기 등의 운동을 해주는것도 효과적이다.
◆ 스트레스도 복통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이므로 취미활동을 통해 기분전환을 시켜주는것도 좋고, 최소 7시간 이상 충분히 잠을 자고, 밤에는 일찍 잠자리에 드는것이 중요하다.
◆ 무엇을 먹느냐도 중요한데 생리전 증후군에 좋은 음식들은 호박, 요구르트, 치즈, 시금치, 아몬드, 달걀, 바지락, 피조개, 다시마, 토마토, 멍게, 꽁치, 미역, 고등어, 우엉, 참치, 호두, 고구마, 바나나, 아보카도, 브로콜리, 된장, 낫토, 두부, 두유, 완두콩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