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가임기 배란기 몸무게, 배란기 살, 체중 문제


가임기, 배란기 몸무게 증가와 대책

1. 배란기 살이 찌는 원인

◆ 여성의 난소는 매달 난포가 성장하는데, 난소가 일정한 크기가 되면 난소밖으로 난자를 분출하는데 이것을 배란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배란기는 생리주기가 안정적인 여성의 경우에 생리가 시작되기 14일전쯤이 된다.


◆ 배란기(가임기)에 오게되면 다양한 배란증후군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배란통, 허리통증, 졸음, 좌절감, 우울함, 나른함, 현기증, 변비, 설사, 복통 등이다. 그리고 많은 여성들에게서 갑자기 몸무게가 증가하거나, 몸이 붓는 등 살이 찌는 경우가 발생한다.


◆ 배란기에 살이 찌는 이유는 호르몬 균형에 혼란이 와서이다. 배란기가 도래하면 황체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이 증가하는데 이 호르몬은 포도당, 수분, 염분 등을 몸에 가두는 작용을 한다.


◆ 몸에 수분이 갇히면서 붓기가 발생하고 그로인해 몸무게가 늘어나게 된다. 따라서 배란기에 몸무게가 증가하는 원인은 수분으로인한 붓기이며 지방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 배란일 전후로 3~5일 정도 가임기때 가장 살이 찌기 쉬운기간이므로, 이 기간에는 매우 식욕이 땡기는게 자연스럽지만 폭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2. 배란기, 가임기 몸무게에 대한 대책

◆ 살이 찌는 이유가 수분으로 인한 붓기가 원인일지라도 식욕을 참지못해 과식을 해버린다면 체지방이 증가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식욕을 억제해야하는데 그렇다고 너무 굶어버리면 배란증후군이 심해지므로 먹긴 먹되 과식을 피해야한다.


◆ 과식을 피하기 위해서는 강한 공복상태를 만들지 않아야 한다. 배고픈 시간이 길어지거나, 속이 너무 비워져버리면 오히려 욕구가 자극되어 과식을 하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조금씩 여러번 나누어 먹으면서 포만감을 유지하는것이 효과적이다.


◆ 꼭 꼭 오래 씹는것도 매우 중요하다. 오래 씹고 천천히 삼켜야 혈당이 천천히 상승하기 때문에 지방화 되는것을 막을 수 있다. 현미나 호박, 고구마 등의 혈당이 천천히 오르는 음식을 먹는것이 좋다.


◆ 그리고 붓기를 유발하는 수분을 배출하기 위해 이뇨작용이 있는 음식을 먹는것이 좋다. 추천 음식으로는 우엉, 대파, 무우, 마른 다시마, 건조 미역, 말랭이 무우, 고추, 구운 김, 콩, 팥, 강낭콩, 목이버섯, 아보카도, 바나나, 멜론, 키위, 자두, 오이, 해삼, 검은콩, 멸치, 두부, 블루베리, 딸기, 생강, 양파, 메밀, 옥수수, 마늘, 연어, 아몬드 참깨, 토마토, 자몽, 매실, 닭가슴살, 참치, 달걀, 치즈, 참깨, 오징어 등을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