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초기/골반통

임신초기 골반통증 엉덩이통증 고관절


◆ 임신중에는 허리, 사타구니, 엉덩이등 안아픈곳이 없다. 특히 엉덩이나 골반통증은 임신중기 이후에 배가 커져서 골반과 엉덩이에 부담을 주면서 발생한다.


◆ 그렇다면 배가 커지기 이전인 임신초기 엉덩이통증, 골반통증이 발생하는건 무슨 이유 때문일까? 


임신초기 골반통증 증상

1. 앉아있거나 누워있으면 사타구니가 아픈


2. 사타구니가 땡기는 느낌이 든다.


3. 치골, 고관절이 아픈


4. 일어날때 허리가 찌릿하고 아프다


5. 엉덩이뼈가 아프다


6. 걷거나 앉거나 할 경우에 골반이 아프다.


7. 왼쪽이나 오른쪽에 체중을 싣는경우 골반에 극심한 통증이 발생한다.



임신초기 골반통증 엉덩이통증 원인은?

◆ 허리부터 치골, 사타구니, 고관절, 엉덩이까지 엄밀히 부위는 다르지만 이들 부위가 아프면 모두가 골반통증으로 볼 수 있다. 


◆ 직접적인 원인은 호르몬에 있다. 임신을 하게되면 리라카신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리라카신은 전신의 인대, 근육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한다. 


◆ 리라카신의 영향으로 골반과 그 주위의 인대가 느슨해져 출산을 할때 골반이 확장되므로 아기가 나오기 쉽게 해주는것이다. 


◆ 반면에 인대와 근육이 느슨해진다는것은 그만큼 몸이 움직일때 체중을 단단하게 지탱해주지 못하게됨을 의미하므로 그로인해 엉덩이, 골반, 허리등에 무리가 가서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것이다



임신초기 골반통증을 개선하는 방법은?


1. 몸을 따뜻하게

◆ 따뜻한 물에 목욕을 하고나면 아픈게 완화된다. 목욕을 하지 않을 경우엔 뜨거운 수건으로 허리나 골반등을 따뜻하게 찜질을 해주면 된다.


2. 적당한 운동

◆ 산책이나 스트레칭등으로 근육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면 증상이 나아질 수 있다. 


3. 골반벨트

◆ 임산부전용 벨트를 착용해 골반쪽을 안정되게 잡아주는것만으로도 아픈것을 많이 줄여줄 수 있다. 특히 치골, 엉덩이통증에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