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산부 영양관리

임신, 임산부 비타민A 기형아 유발하나?


임산부가 비타민A 섭취하면 좋은것일까 나쁜것일까?

◆임신중에 비타민A 섭취를 하면 부작용으로 기형아가 나온다니하는 얘기가 있다.


비타민A는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동물성인 레티놀, 그리고 다른 하나는 베타 카로틴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임신중 섭취하지 말아야할 비타민A는 레티놀이다.


레티놀은 지용성 비타민으로 알려져있는데 물에 녹기 어렵고 기름에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과잉섭취하게되면 체내에 축적되어버려 기형아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비타민A 기형아 유발의 이유

비타민A는 레티놀이라 불리우는 필수 비타민의 하나이다. 


수용성비타민은 과잉섭취를 해도 물에 녹는 성질이 있기때문에 소변으로 배출된다.


하지만 지용성 비타민인 레티놀은 소변으로 배출되지 않고 간과 지방조직에 축적되어버리기때문에 과잉증을 유발할 수 있다.


레티놀이 다량함유된 대표적인 음식들은 닭간, 돼지간, 장어간,, 장어구이, 소간, 붕장어, 소힘줄등이다. 


주로 동물들의 간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레티놀의 과잉섭취가 계속되면 태아의 기형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고 유산의 위험도 있다.


또다른 비타민A인 베타카로틴은 수용성이기때문에 과잉섭취를 해도 과잉증이 나타나질 않는다.


결론은 임산부에게 레티놀은 안되고 베타카로틴은 된다는것이다.



임산부 비타민A의 필요성과 역할

비타민A는 피부, 목, 폐등의 점막을 정상적으로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면역기능을 정상화시키고 야간에 시력을 유지하는 기능도 한다.


임신중 비타민A의 과다섭취는 태아의 기형이나 유산위험을 높이지만, 한편으론 비타민A가 부족해도 위험하다.


비타민A가 부족상태가 되면 과잉증과 마찬가지로 기형아를 초래할 수 있다.


비타민A의 부족은 태아의 세포분화를 돕지못하고 발육부진을 초래하는것으로 알려져있다.


따라서 임산부는 안전한 비타민A 베타카로틴을 섭취해야 좋다.


베타카로틴은 주로 녹황색야채에 많이 들어있는데 많이 든 채소들은 당근, 쑥갓, 파슬리, 시금치, 부추등이다.


성인여성의 비타민A 1일 권장량은 700㎍이며 임신후기에는 800㎍가 필요하고 최대섭취한도는 1일 2700㎍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