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팔꿈치 소리, 팔꿈치 뚝소리, 관절 소리


팔꿈치 뚝소리, 관절 소리 원인과 예방

◆ 팔을 움직이거나 돌리거나할때 팔꿈치에서 뚝소리가 나는 경우들이 있다. 통증은 없기때문에 관절 소리를 그냥 대수롭지않게 여기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몸이 신호를 내주고 있는 것이다. 


◆ 이 정도면 괜찮겠지하고 방치하다가 시기를 놓치면 어느새 위험한 상태까지 변화해버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반드시 원인을 알아내어 올바르게 개선하는것이 미래의 고생을 방지하는것이다.


1. 팔꿈치 소리, 방치하면 위험

◆ 팔꿈치의 뚝소리를 해결하지 않고 습관성이 되면 관절의 마디가 굵어지는 결과를 낳는다. 마디가 굵어진다고 하는것은 염증이 발생하기 쉬운 형태가 되므로 관절염이 발생할 가능성을 높게 만든다. 


◆ 무릎이나 어깨만큼 위험하진 않지만 팔꿈치도 소리를 오랫동안 방치하면 장애가 생길 수 있으므로 신경을 써줘야한다.



2. 팔꿈치 관절 소리 원인은?

◆ 관절이란 뼈와 뼈의 이음매로 인간의 몸에는 약 350개가 있는데, 이 덕분에 몸을 자유자재로 구부리고 펼 수 있는 것이다.


◆ 또한 관절은 단단한 뼈끼리 부딪히지 않도록 접하는 부분에 쿠션 역할을 하는 연골로 덮여있는데, 이 연골의 표면은 매우 미끄러워서 팔꿈치나 무릎, 어깨 등을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게 한다.


◆ 팔꿈치 관절 소리가 나는 정확한 원인은 현대 의학으로도 확실히 해명되지는 않고 있지만, 몇가지 설이 있지만 가장 가능성이 높고, 유력한 원인은 바로 이 연골부분에 있다.


◆ 일명 캐비테이션이라고 불리는 설인데 뼈와 뼈를 잇는 연골부분을 감싸듯이 관절포라는 가방이 있다. 팔을 구부릴때 관절포안에 있는 윤활유같은 활액의 압력이 내려가는데, 이때 활액속에 탄산음료 기포같은 것이 형성되고, 그것이 터지면서 뚝 뚝 소리가 나는것을 유력하게 보고 있다. 



3. 팔꿈치 관절 소리 치료 방법

◆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노화와 운동부족이다. 인력으로는 노화를 막을 수 없기 때문에 할 수 있는 노력을 하는 수 밖에 없다.


◆ 수시로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좋으며, 특히 근력 트레이닝이 효과적이다. 관절 주위의 근육을 키우고 단련시키면 근육이 보호막 역할을 하면서 그만큼 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이 줄어들게 된다. 나이가 들수록 근육양이 감소하기 때문에 근력 트레이닝 매우 중요하다.


◆ 그리고 비만은 관절에 큰 부담을 주는 원인이 되므로 과체중이나 비만인 사람은 다이어트를 하는것이 좋다. 또한 연골과 관절포에 좋은 음식인 콜라겐을 많이 섭취하는것이 좋다. 


◆ 콜라겐은 피부에도 좋기때문에 1석 2조가 된다.콜라겐 많은 음식은 닭날개, 소힘줄, 곱창, 상어 지느러미, 연어, 정어리, 방어, 장어, 꽁치, 새우, 오징어, 닭고기, 돼지족발, 돼지간, 삼겹살, 해삼, 해파리, 자라, 등인데 비타민C와 같이 섭취해주면 체내에서 합성이 더 좋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