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장염 배고플때 식사 방법, 장염 사과


● 장염 사과

♣ 장염은 대장점막에 염증이 생긴 질환으로 대장이 고유의 기능을 상실해 식사를 해도 소화흡수가 제대로 되지가 않는다. 


♣ 이럴때 사과의 껍질에 다량으로 들어있는 탄닌이란 성분이 쇼크에 빠진 대장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하고, 펙틴이란 성분은 손상된 점막을 치료, 복구시키게 된다. 


♣ 펙틴은 그밖에도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줌으로서 대변을 배출하기 쉽게 해주므로 변비에도 효과가 있다.


♣ 하지만 생으로 사과를 먹게되면 강한 신맛때문에 대장에 자극적일 수 있고 따뜻한 음식일수록 대장을 회복시키는데 좋으므로 사과죽을 해먹는게 좋다. 그리고 사과죽을 끓일때에는 양배추를 비롯 다른 야채도 같이 넣는것이 먹기 편해진다. 



● 장염 배고플때 식사 방법

1. 증상이 심한 경우

♣ 복통, 설사등이 멈추지않고 지속적으로 계속될때는 단식이 최선이다. 그러나 심한 설사로 인해 탈수증상이 생길 수 있기에 수분은 꾸준히 공급해줘야한다. 물이 제일 좋고, 먹기 힘든 상황이라면 주스나 이온음료도 괜찮다.  


♠ 의사가 추천하는 음료 - 허니 레몬 이온음료

※ 준비물: 포카리 스웨트나 게토레이등의 이온음료 500미리 페트병, 레몬 조각, 벌꿀

※ 이온음료에 벌꿀을 한숟가락 넣은뒤 레몬조각을 넣어 흔들어 마셔준다.



2. 증상이 나아지는 회복기

♣ 복통, 설사등이 진정되면 이제 영양보충을 통해 에너지를 공급해야할 시점이다. 빨리 회복하기위해선 수분만으론 역부족으로 뚜렷한 영양분을 섭취해줘야한다. 


♣ 장염 식사 메뉴로는 요구르트, 죽, 두부등의 소화가 잘되면서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들이 적절하다.


♠ 의사가 추천하는 음식 - 달걀죽

※ 재료 - 물 500cc, 쌀뜬물, 간장 1큰술, 달걀 1개, 쌀

1. 쌀을 깨끗이 씻어서 냄비에 넣고 물을 붓는다. 

2. 간장을 넣은뒤 약한불로 50분정도 끓인다.

3. 불을 끄고 달걀을 넣은뒤 저어주면 완성



3. 완연한 회복기

♣ 모든 증상들이 사라지고 정상에 가까운 컨디션을 회복한 상태. 하지만 다 나았다고 예전처럼 먹어서는 안된다. 3~4일 정도는 자극을 줄이기위해 맵고 짠 음식을 피해야하고, 먹을땐 꼭꼭 씹어삼켜서 대장에 무리를 주지 말아야한다. 


♣ 식이섬유가 많은 야채는 아직 대장이 정상적이지 못하기때문에 피하는것이 좋다. 기름진 음식 역시 자제하고 쌀밥, 식빵, 생선, 국수, 두부, 계란등을 먹는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