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초기/착상

자궁내막 얇음, 두꺼움, 두껍게 하는 방법

자궁내막 두께의 정상치는?

◆ 내막은 배란전의 기간동안 1일에 0.5mm 증식하고, 배란후에 1일 0.1mm씩 두꺼워져서 착상시 수정란을 안전하게 맞을 준비를 한다.


◆ 일반적으로 배란 후 바람직한 자궁내막의 두께는 8mm이상이 되어야 하며 이상적인 두께는 10mm이상이다. 


자궁내막 얇음은 불임의 원인

◆ 임신에 필요한 최소한은 자궁 두께는 6mm로 되어 있지만 일반적으로 8mm이하의 자궁내막을 얇음이라고 진단한다.


◆ 미국 조지타운대학병원 산부인과 연구팀의 조사에 의하면 여성 1200명 중 임신한 사람의 두께 평균은 11.9mm로 나왔다고 한다.


◆ 두께가 8mm 인 경우 임신율은 53%였는데 반해 16mm는 77%의 임신율이 나왔다. 출산율은 8mm는 44.9%였으며 16mm는 67.6%였다. 


◆ 자궁내막 두꺼움이 임신율과 출산율을 현저히 끌어올리는 결과가 나온 것으로 안정적으로 임신을 하려면 최소 10mm이상은 되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자궁내막이 얇은 원인과 개선책

◆ 황체호르몬의 분비가 적은 것이 원인으로 혈액순환 부진, 노화로 인한 신진대사의 저하 등이 관련이 깊다.


◆ 자궁내막 두껍게 하는 방법은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며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도록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우선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약이나 주사로 황체호르몬을 직접 보충하는 방법이 있다.


◆ 두번째는 호르몬 균형을 좋아지게 하기 위해 영양이 균형을 이루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 특히 엽산이 좋은것으로 알려져있다. 


◆ 엽산의 섭취는 보충제나 완두콩, 브로콜리, 양배추,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딸기, 낫토, 성게, 파슬리, 구운김, 람부탄, 아보카도, 망고, 파파야, 체리, 라즈베리, 자두, 키위, 곶감 등의 음식을 추천.

 

◆ 비타민C, 비타민E를 충분히 섭취해 활성산소를 억제하면 임신률이 오른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보충제를 통해 섭취하거나 음식으로는 멸치, 장어, 무우잎, 호박, 새우, 성게, 고추, 견과류, 붉은 고추, 노란 피망, 유자, 파슬리, 레몬, 구운김, 딸기, 브로콜리, 파파야 등이다.


◆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기 위해선 정기적으로 걷기같은 격렬하지 않고 적당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고 반신욕이나 목욕으로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주는것도 방법이다. 근육량이 많을수록 몸의 온도가 떨어지지 않으므로 적당한 근력운동도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