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게릭병은 무엇?
♣ 루게릭병은 근위축성 측색 경화증으로 심각한 근육의 위축, 근력저하를 초래하는 신경퇴행성 질환을 말한다. 운동신경에 이상이 발생하는 질병으로 지극히 진행이 빠르며, 환자의 절반이상이 3년 ~ 5년사이에 호흡근육 마비에 의해 사망하는 불치병이다.
♣ 이 병은 1930년대 메이저리그의 스타플레이어였던 루 게릭이 앓았던 병이라해서, 그의 이름을 따 루게릭병으로 전세계에 알려지게 되었다. 10만명당 1명꼴로 발병하는 매우 드문 질병이고 아직까지도 치료법이 발견되지 않았다.
루게릭병의 초기증상
▶ 손으로 물건을 잡기가 어렵다
▶ 쉽게 넘어진다
▶ 팔을 들어올리기가 힘들어진다.
▶ 입을 벌리거나 말하는것이 어려워진다.
▶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다
▶ 팔, 허벅지, 가슴등 전신에 근육이 실룩거리는 경련현상
▶ 눈주위 근육, 눈꺼풀등의 근육이 마비
루게릭병 걸리는이유?
♣ 주로 40대에서 60대 사이에서 많이 발병하며, 남자가 여자보다 2배 많게 환자가 발생한다. 현재까지 루게릭병 걸리는이유는 불규명인 상태지만, 오랜연구끝에 신빙성있는 몇가지 가설들이 세워진 상태다.
1. 글루타민산 과잉설
♣ 글루타민산이 지나치게 신경세포에 축적될 경우 신경세포가 빠르게 사멸되면서 근육이 죽어간다는 가설.
※ 글루타민산이 비교적 많은 식품
간장, 다시마, 김, 체다치즈, 토마토, 햄, 파마산치즈, 가리비, 완두콩, 에멘탈 치즈
2. 신경영양 결핍설
♣ 신경을 성장시키거나, 상처를 입은 신경세포를 복구 및 회복시키기위해 꼭 필요한 영양성분이 부족해 운동신경이 죽어가게된다는 가설.
3. 루게릭병 유전?
♣ 전세계적으로 루게릭병의 90%이상은 유전과 관계없이 발생한다. 하지만 나머지 10%정도는 가족 유전이 관계하고 있다는 의견이 주를 이룬다. 그 근거는 그 10% 환자의 유전자에서 공통적으로 돌연변이가 발견되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