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위에서 속에서 냄새 나는 원인, 입냄새 위


◆ 입냄새 원인의 90%는 구강내의 문제이지만 때로는 속에서 냄새가 올라와 구취의 원인이 되기도한다. 이런 경우엔 아무리 양치질을 하고 가글을 해도 소용이 없다. 


◆ 냄새도 더 지독하다. 달걀 썩는 냄새, 걸레 냄새, 시궁창냄새에 비유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렬하다. 이것은 위장이나 소화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왜 위에서 냄새가 올라오는것일까? 


■ 입냄새 위에서 올라오는 원인?

◆ 위의 상태가 나쁠때, 위장에 질병이 발생해 기능이 떨어져있을때 소화불량이 된다. 그리고 소화불량이 되면 뱃속에 음식이 완전하게 소화가 되질않고 장시간 남아서 발효를 하게된다.


◆ 이처럼 뱃속 음식이 발효를 일으켜 암모니아, 세균가스등의 악취를 발생시키고 이 냄새가 혈액을 타고 폐까지 이동해와서 호흡으로 나오게 되면서 구취가 되는것이다.



■ 속에서 냄새나는 원인이 되는 질병

1. 급성위염

◆ 급성이라는 말 그대로 갑작스런 자극에 의해 위장점막에 염증이 생긴 질환을 말한다. 속쓰림, 소화불량, 트림, 명치통증, 신물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치료방법은 주로 약물의 투여로 이루어진다.


2. 만성위염

◆ 잘못된 식습관, 과도한 흡연, 음주등의 생활습관, 스트레스등이 원인으로 위염증상이 만성적으로 나타나는경우를 말한다. 급성보다 만성위염일때가 입냄새가 더 심하게 난다. 


◆ 증상은 급성일때와 흡사하며 주로 약물치료를 한다. 위염은 만성일수록 위암으로 변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매우 주의해야한다.



3. 위궤양

◆ 위장 점막이 패여들어가는 질병으로 직접적인 원인은 강력한 산성의 위산이다. 위산의 과다분비가 점막을 녹여버려 발생하는 질환으로 흡연이나 파일로리균 감염, 음주, 스트레스등이 원인이다. 


◆ 증상은 가슴통증, 구역질, 구토, 소화불량, 빈혈, 토혈, 체중감소등이며 치료는 위산억제제등의 약물투여, 파일로리균 제거등의 방법이 사용된다. 


4. 위암

◆ 암도 심한 소화불량을 일으키므로 입냄새의 원인이 된다. 위암의 증상은 위궤양, 위염과 흡사하기때문에 증상만으로는 암인지 아닌지 확실히 알수가 없다.


◆ 위암여부를 판단하기위해선 반드시 내시경을 하고, 조직검사도 받아봐야한다. 치료는 수술, 항암약물, 항암방사선등의 방법이 있다.  


■ 위장병 예방하는 방법

◆ 결론적으로 말해서 입냄새의 근본적인 원인은 소화불량이다. 소화불량이 발생하는 이유는 위장의 컨디션이 나쁘다던지하는 일상적인 경우가 있을것이고, 위염이나 위궤양같은 질병이 원인일수도 있다. 


◆ 어떤쪽이던지 문제가 되는것이 위장이다. 따라서 위장을 어떻게하면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가가 중요한것이다. 생활속에 실천가능한 위장 건강법은 다음과 같다. 


1. 담배를 줄이던지 금연.


2. 과음을 하지말고 술은 적당히.


3. 충분히 잠을 잔다.(7시간 이상)


4. 스트레스와 과로를 줄인다.


5. 야식을 자제한다.


6. 아침을 반드시 먹는 습관을 기른다.


7. 매운 음식, 짠 음식, 기름기많은 음식을 자제.


8. 폭식하는 습관을 멈춘다.


9. 매일 일정한 시간에 식사를 하는 습관을 기른다.


10. 식사를 할때는 꼭꼭 씹어먹는다.


11.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섭취한다.